볼만한 TV방송정보

소비자리포트 스마트폰 개인정보유출

2015. 10. 16.

사생활 엿보는 스마트폰 앱, 당신의 개인정보는 안녕하십니까?                                                                      배달 주문도, 택시 잡는 일도, 길을 찾는 일도 이젠 ‘앱’ 하나면 끝!스마트폰 사용자의 스마트한 생활을 도와주는 ‘앱’.그 유용함과 편리함 덕분에 ‘내 손 안의 비서’로 불릴 정도다.그런데 ‘개인 비서’ 앱이, ‘개인 정보 도둑’으로 돌변한다면??앱을 설치할 때 반드시 동의를 거치게 되는 ‘접근권한’.무심코 ‘동의’ 하는 버튼을 누르는 순간, 당신의 개인정보가 위태로워진다!빗장 풀린 개인정보! 그 원인으로 지목된앱의 접근권한에 대해 <소비자 리포트>가 집중 취재했다. # 나도 모르게 설치된 앱이 내 돈을 몰래 빼갔다??지난여름, 김정태(가명)씨는 황당하고도 무서운 일을 겪었다.스마트폰이 갑자기 무음상태가 돼버리고, 비밀번호로 제 자신을 잠가버리고~김 씨의 스마트폰이 마치 원격조종되듯, 제멋대로 움직였기 때문인데.그런데 더욱 충격적인 일이 김 씨를 기다리고 있었다.먹통이 된 스마트폰에 쏟아져 들어온 수십 통의 문자!확인해보니, 쓴 적도 없는 돈들이 소액결제됐다는 안내 메시지였다.5천원, 1만원, 2만원... 손 쓸 새도 없이 빠져나간 금액이 모두 30만원.뒤늦게 그 원인이 유명 SNS앱을 모방한 불법앱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김 씨.그런데, 앱 설치에 필요한 접근권한 내용을 살펴보니 일반적인 앱과 큰 차이가 없었다.다시 말해, 앱의 개인정보 접근권한이, 앱을 개발한 사람의 의도에 따라,단순히 ‘접근’이 아닌 ‘수집’이나 ‘악용’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개인정보가 유출되진 않았을까, 불안에 떨던 김 씨는 결국 스마트폰을 바꾸고 말았다.
출처 소비자리포트 스마트폰 개인정보유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